2021년을 시작하기 전 만들었던 조연심의 버킷리스트
돈버는 일/ 배우는 일/ 즐기는 일/ 나누는 일로 나눠 상세하게 꿈꿨던 버킷리스트 20개! 코로나가 3차 변이를 넘어 오미크론이라는 4차 변이를 맞이하는 동안 2021년이 휘리릭 지나가버렸다. 올해 초 어떤 꿈을 꿨는지 기억할 수도 없을만큼 몹시 빠르게!
이제 2022년을 준비해야 하는 12월 중순. 내년을 꿈꾸기 전에 올해 초 꿈꿨던 나의 일은 얼마나 이루어졌을까? 설레는 맘으로 평가를 해 본다.
*조연심의 2021 버킷리스트
1. GWR 뉴시스템에 투자하기 : 올 초 나를 가장 설레게 했던 GTR.. 7월에는 출금액만 2억이 넘을 만큼 막강한 자동화수익을 만들어 준 시스템이었다. 그러다 8월부터 WCA 감사를 받으면서 일시적으로 출금이 제한되었다. 12월 7일 GTR 공문을 보니 WCA 막바지 감사 중이라고 한다. GTR 이정표대로 스타봇도 출시되었다. 2022년 1/2월 DIFI 거래 플랫폼 출시 및 스타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기대해본다.
파일코인 채굴 비즈니스에 투자를 시작했다. 지금의 2세대 인터넷은 http://www.~~~로 시작하는데 블록체인 기반의 차세대 인터넷은 IPFS://로 시작하게 되고 NASA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 중 상당수가 이미 3세대 인터넷 주소로 이전을 해서 자신들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있다. 해킹과 복제로부터 자유롭고,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해도 버벅대지 않을 인터넷... 그 인터넷 사용료가 오직 파일Fil코인이라고 하니 머지 않은 미래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버금가는 코인이 파일코인이 될 거라는 데 많은 기회가 숨어 있다. 2025년, 2026년, 2027년이 기대되는 이유다.
DIFI 플랫폼 3KEYS 에 투자를 시작했다. 원금을 맡기고 90일, 120일, 180일, 360일 중 원하는 기간 동안 스테이킹을 하면 확실한 이자를 지급해주는 탈중앙화금융플랫폼이다. 작은 돈으로 시작했지만 앞으로 목돈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3개월마다 이자 소득만 잘 챙겨도 자동화소득으로 편안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여기에 NFT(non-fungible token)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에 직접 투자를 시작했고, NFT 기반 k-art 중개플랫폼 비즈니스를 준비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얼마나 더 좋은 기회가 올 지 모르지만 확실한 건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과 방식으로는 절대 나의 노후를 안전하게 책임질 수 없다는 거다. 무서워말고 다가오는 기회를 잘 맞이해 보자.
2. <30프로젝트> 책 출간 : 청소년을 위한 30프로젝트 책 출간을 위한 원고가 마무리되었다. <이제는 대학이 아니라 직업이다>, <이제는 대기업이 아니라 강소기업이다>의 저자 손영배 선생님과 <300프로젝트>,<나를 증명하라>, <과정의 발견>,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등의 조연심이 공저로 청소년을 위한 30프로젝트를 출간하기로 하고 얼마 전 탈고를 마쳤다.
어떤 디자인으로 나올지 기대가 된다. 2022년은 청소년을 위한 30프로젝트로 시작하는 이들에게 퍼스널브랜딩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포트폴리오로 말할 수 있게 하는 멋진 한 해가 되리라 기대해본다. 당연히 청소년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1위도 가능하다.
<청소년브랜딩을 위한 30프로젝트>, <청소년 스스로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나의 길은 내가 만들어간다> <30프로젝트로 브랜드가 되어간다> 어떤 제목으로 출간될지 기대된다.
왜냐구? 손영배, 조연심 두 저자 모두 자기계발 분야에서 베스트셀러 작가이기 때문이다.
3. 퍼스널브랜딩전문가 양성 시작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사랑받는, 인정받는, 선택받는 퍼스널브랜드가 되어가는 과정설계를 해 온지 올해로 10년 차가 넘었다.
퍼스널브랜드 구축 7단계 프로세스를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 7단계 중 마지막 단계가 바로 #퍼스널브랜딩전문가 양성과정이다. 내가 해 왔던 과정을 훈련시켜 다른 사람들의 퍼스널브랜딩을 돕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다. 지난 시간에도 퍼스널브랜드사관학교, 퍼스널브랜딩아카데미 등의 이름으로 양성을 해 봤다. 교육을 듣는 사람들 자신의 퍼스널브랜딩에 도움을 받는 정도에서 멈춘 사람도 있었지만 오프라인, 온라인에 퍼스널브랜딩전문가라는 이름으로 기술을 알려주며 먹고 사는 것을 해결해가는 사람들도 있었다. <과정의발견>, <나는브랜드다>, <퍼스널브랜딩에공식이있다> 등의 책을 읽은 후 스스로 전문가가 되어 사는 사람들도 많았다.
이제 2022년부터는 청소년들의 퍼스널브랜딩을 돕는 진로강사를 위한 퍼스널브랜딩전문가 양성과정을 시작하기로 했다. 두잉클래스 이지연 대표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갈 예정이다.
두잉 스타강사 아카데미 제1기
조연심 교수의 "3.3.3. 진로 캠프 강사 양성과정"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 정체성 Identity을 찾고 온오프라인 퍼포먼스Performance를 하며 나의 정체성에 맞는 데이터를 축적해 나라는 사람의 브랜드 평판Reputation을 쌓아가는 과정을 알려주게 될 것이다. 서울시 비영리단체 글로벌창의인재양성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을 받게 될 퍼스널브랜딩전문가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가제)청소년브랜딩을 위한 30프로젝트> 출간과 연결되면 더 큰 시너지를 낼 듯하여 기대가 된다.
4. 퍼스널브랜딩컨설팅 상설화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컨설팅에서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이덴터티 정체성을 정의하는 FAB 정리와 그에 맞는 프로젝트를 기획해서 오픈하도록 가이드하는 것이다. 기업을 매니징할 때도 이 프로세스를 그대로 적용한다. 2021년에는 고양시 평생학습센터 한양문고주엽점과 함께 퍼스널브랜드 기획 및 1:1 맞춤 브랜드컨설팅을 진행했다.
이 강의를 들은 분 중 선정되신 분들과 개인당 1시간 30분의 시간을 컨설팅하며 만났다. 각자의 분야를 찾아가는 사람, 이미 찾은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싶은 사람, 잘하고 있는데 자기확신이 필요한 사람, 이 분야가 맞는지 확인이 필요한 사람 등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컨설팅하면서 알게 된 게 있다.
성공하는 퍼스널브랜딩을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3
1. 자신감이 있다. 현재 잘하던 못하던 긍정적으로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성공적인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한 사람들 또한 모든 순간이 성공한 것은 아니다. 그저 '할 수 있다'는 자기확신과 긍정마인드로 임했다는 것만 기억하면 된다.
2. 일단 해 본다. 자신이 알게 된 지식이나 상식 등을 일단 시작한다는 것이다. 하다보면 알게 된다. 잘하는 지 못하는지, 맞는지 아닌지...
3. 될 때까지 한다. 한두 번 하다 마는 게 아니라 끝까지 버티며 해 내는 사람들이다. 그러니 뭐든 되는 게 아닐까 싶다.
5. 교육회사 런칭
퍼스널브랜딩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잇츠브랜딩...
2022년에는 새로운 모습으로 버전 업 될거라 기대가 된다.
1. 필라테스 제대로 하기
일주일에 딱 2번이라도 필라테스를 제대로 하기로 하고 지키고 있다. 거기에 일주일에 최소한 3번 이상 만 보 걷기까지 추가..
오늘은 추우니까, 피곤하니까, 바쁘니까 패스, 내일부터 해야지 미루기 등등의 오만 이유와 싸워가며 하는 필라테스..하고 나면 참 잘했다 싶은데 왜케 가기가 싫은지... 여튼 게을러지는 나와 경쟁해서 매번 승리하기가 참 어렵다. 그래도 미래의 건강한 나를 위해 오늘도 나와 사투를 벌여본다.
2. 온라인 협업 툴 배우기
올 해 코로나가 끝날 줄 알았지만 위드코로나가 일상이 되었다. 이제 예전에 알던 일상은 추억 속에서나 존재하려나? 얼마 전 TV 해피니스를 봤다. 광인병이라는 새로운 바이러스로 감염되면 좀비처럼 사람을 물고 피를 먹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또다시 감염이 된다. 아무도 만나서도 안된다. 백신을 찾는 시간 동안 모든 것이 끊겼다. 전화, 전기, 물, 쌀, 생필품, 정보, 안정, 평화, 휴식, 생명까지도... 이런 때가 온다면 어떻게 일하고 소통하고 살아남을 수 있을까 고민해본 시간이었다.
퍼스널브랜딩그룹 엠유는 우선 주저말고 참여하는 <우주워크숍> 을 통해 다양한 협업을 배웠다.
온라인 협업 툴의 기본은 온라인으로 연결되었을 때를 전제로 한다. 드라마에서 배운 것 한 가지는 바로 '사람'에 대한 사랑과 믿음이 모든 바이러스를 이기는 백신의 시작이라는 것이다. 온라인으로 빠르게 무엇이던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은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협업이라는 것이다.
결국 2021년에는 온라인 협업 툴을 배우기로 했으나 오프라인에서 진짜 협업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 사람들과의 협업을 배워가는 시간으로 채워가는 중이다.
3. 건강 유지를 위한 요리 배우기
올해도 초딩친구 윤정이가 김장을 해 줬다. 배추 한 통과 함께...
배추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밀페유나베 를 만들어봤다.
더리치홀딩스 이유진 대표가 동치미를 선물로 주었다. 4통 모두는 아니고 저 중에 한 통만 내 꺼다. 100% 유기농으로만 만든 동치미라며 2022년에나 먹을 수 있으니 그 때 배달해준다했다. ㅎㅎ 돼지갈비김치찜, 돼지불백, 감자탕 등을 보내주는 이유진 대표님! 건강한 먹거리를 통해 점점 더 건강해지는 중이다. 감사합니다....
4. 줌Zoom 활용법 익히기
퍼스널브랜딩그룹 엠유가 하는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줌으로 이루어진다. 고로 점점 활용법에도 익숙해지는 중이다. 강의도, 회의도, 컨설팅도 모두 줌으로 한다. 직접 해 보는 것만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5. 부자의 말센스 배우기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사랑합니다."
여기에 더하면
"하겠습니다. 괜찮습니다. 잘 되어갑니다. 무조건 해낼 겁니다"
실제 부자가 되어가는 사람들의 말센스다. 2022년에는 이런 사람들과 함께라 더 기대가 된다.
1. 동네 숨은 명소 찾아다니기
택이랑 산책하다보면 '어 우리 동네에 이런 곳도 있었네!' 싶은 곳을 만나게 된다. 가급적 집에서 먼 곳으로 가려는 택이 때문이 아니라 덕분이라고 해야겠다.. 매번 다른 곳을 가고자 하는 택이 덕분에 올해도 동네 숨은 명소를 많이 찾았다.
2. 택이랑 산책 자주하기
비가오나 눈이오나 하루 3번 산책하는 웰시코기 최 택! 덕분에 아주 자주 산책하는 중입니다.
3. 딴짓 프로젝트 더 많이 하기
내가 하는 딴짓프로젝트에도 공식이 있다.
#있어빌러티하게 #형식을갖춰 #완벽하게 진행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딴짓이 끝나고 나면 나를 증명하는 포트폴리오가 되어 있다. 함께 읽고 함께 토론하며 미래를 여는 시간 <미래직업리포트> 시즌 11 퍼스널브랜더 편은 딴짓프로젝트였다.
4. 가족과 월 1회 회식 꼭 하기
올해도 가족 여행을 다녀왔다. 강릉으로.. 택이와 함께. 내년에도 꼭꼭 지켜야지..
5. 친구와 년 4회 맛난 거 먹기
올 해 함께 밥 먹는 친구가 늘어났다.
20년 이상 함께 해 온 친구 오형숙, 이윤정 / 앞으로 평생 함께 할 친구 이유진, 한해원 / 든든한 동지 김동석 대표님
이런 사람들과 함께 꿈꾸고 밥 먹다보니 2021년이 지나갔다.
"기억이 나를 증명한다"는 말이 있다. 나를 증명하는 기억이 무엇일까? 결국 누구와 함께 밥을 먹고 웃고 떠들며 시간을 보내는지 생각해본다.
1. 엄마마켓연구소로 재래시장, 소상공인 돕기
2020년 12월에 진행했던 랜선서귀포오일장! 올 해는 아직 오픈하지 못한 프로젝트다. 대신 소상공인 대상 영상 제작을 했다.
https://youtu.be/_QOIJ3MV2ms
2022년에는 더 많은 연결을 통해 나눔을 실천해야겠다는 다짐을 해 본다.
2. 인플루언서 성장을 위한 무대 만들기
누구나 몇 명에게는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다. 메가급이냐 마이크로급이냐만 다를 뿐이다. 기업도 살리고, 브랜드도 살리고, 참여하는 사람들도 살리는 무대가 무엇일까를 고민했다. 그리고 오픈한 <브랜드성장캠퍼스>
제주 플로티에와 함께하는 브랜드성장캠퍼스 1기, ESG 포레스와 함께하는 브랜드성장캠퍼스 2기를 진행했다.
이미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언서를 강사로 섭외하고, 영향력을 증명해줄 브랜드와 기업을 모체로 앞으로 자신이 만들어가는 콘텐츠로 자신의 영향력을 극대화할 사람들을 장학생으로 선정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의 영향력을 끌어올리는 시간이 되었다.
3. 미래직업리포트 시즌 10 '부자의 속성' 본질 전하기
내가 꿈꾸는 부자는 무엇일까?
돈은 얼마나 벌어야 부자가 되는 걸까?
어떤 돈을 얼마나 벌어야 할지는 각자 다르겠지만 부자가 되는 강력한 비밀은 2021년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확실히 알게 되었다.
미래의 부자는 이렇게 만들어진다.
하나, 티끌모아 부자가 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레버리지를 활용해서라도 목돈을 모아야 한다. 물론 투자를 통해 돈을 번다는 기본 전제를 기억해야 한다.
둘, 돈은 사람과 함께 온다. 나에게 정보를 알려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에 따라 그 정보가 나를 부자의 길로 안내해줄 나침반이 된다. 돈 되는 정보를 알려주는 사람을 만나라.
셋, 모든 성공에는 가격표가 매겨져 있다. 특히 부자가 되는 데에도 그에 맞는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단 그 가격표가 싯가 라고만 표현되어 있을 뿐 정확한 금액이 매겨져있지 않다는 맹점이 있다. 가격은 불안, 막연함, 초조, 공포, 가난한시간 등이다.
넷, 돈을 버는 정확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사람의 노동력으로 돈을 버는 시대가 아니다. 자동화된 시스템과 이를 정확하게 분배하는 룰을 갖춘 시스템을 찾아야 한다.
다섯, 돈이 돈을 벌 시간을 견뎌라. 연복리를 넘어 일복리, 분복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믿는가? 금융지능이 강력한 인공지능로봇이 빅데이터를 배경으로 정확한 돈을 벌어들이는 게 가능하다. 그것도 매일 매 시간마다! 다만 나의 돈에 복리가 붙어 두 배가 되고 세 배가 되고 100배가 될 수 있는 시간을 견뎌야 한다.
부자의 본질: 돈이 돈을 벌게 하라!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게 만드는 것에 투자하라!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자산을 축적하라!
4. 당신브랜드연구소 지속하기
대한민국 최고에게 퍼스널브랜드를 묻다,조연심의 브랜드쇼 인터뷰와 퍼스널브랜딩에 도움이 되는 책을 소개하는 방송이다. 2022년에도 지속될 당신브랜드연구소! 나는 나를 응원한다.
앞으로 소개할 퍼스널브랜딩에 도움이 되는 책들. 미래직업리포트 시즌 13
퍼스널브랜딩에 대한 모든 것, 당신브랜드연구소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1340
https://tv.naver.com/yourbrandlab
5. '행복' +'여유' 나누기
올 한해도 '행복'했는가?
시간의 자유, 돈의 자유, 마음의 자유를 통해 얼마나 많은 '여유'를 누렸는가?
"인간을 만드는 것은 기억이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전부 과거의 결과물이다." - OCN <키마이라> 11화 중에서
무엇이 나를 정의하는가?
Our memories define me!
기억이 나를 정의한다
내가 기억하는 나는 누구인가?
타인이 기억하는 나는 누구인가?
2021년이 끝나가는 12월 중순의 어느 날! 되돌아보니 참 많이 웃었고, 울었고, 즐겼고, 먹었고, 놀았다! 그래서 행복했고 여유로웠다.
"브랜딩은 화려하게, 비즈니스는 은밀하게!"
나의 2022년은 올해처럼 홀로, 천천히, 여유롭게 살아갈 것이다.
올 한 해도 함께 한
모든 순간이 좋았다.
모든 사람들이 좋았다.
모든 기억이 좋았다.
감사한 마음을 담아~~ 지식소통가 조연심으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