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o 51. 마음이 통하는 대화란 어떤 것일까?

지식 칼럼/개인브랜드HOW

by 지식소통가 2012. 8. 9. 16:12

본문

728x90
Untitled Document



1. 조연심의 개인브랜드HOW] 마음이 통해야 진정한 대화다
http://mu-story.com/21


살면서 이런 말들을 듣거나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요즘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지를 깊게 생각해보았다. 서로 말을 하기는 하는데 의미없는 말들만 난무하고 결국은 하지않은 만도 못한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현대처럼 말이 많은 시대도 없다. 의사소통에 관한 수만가지 이론이 발표되고 타인과의 성공적인 대화법을 알려주는 교육과 도서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고 있다. 그런데 그런 이론들을 알면 알수록 마음 한켠으로 솟구치는 허전함의 끝은 어디서 기인하는 걸까?

 사람들은 말을 번드르르 잘하는 사람이 좋은 화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사람과 대화를 하고 나면 더욱더 공허해지는 경우가 있다. 특히 세일즈를 하는 사람은 말을 유창하게 잘해야 한다고 여기지만 그런 사람이 반드시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조금은 어눌하더라도 진심으로 열정을 담아 말을 하는 사람이 고객의 마음을 얻어 탁월한 성과를 만들기도 한다.

 마음이 통하는 대화란 어떤 것일까?

 

[중략]

 

세상은 돌고 돈다. 보기 싫은 사람일수록 반드시 만나게 되어 있다. 만날때보다 헤어질 때 잘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당장 돈되는 강의, 늘 익숙했던 강의만으로 한치앞만 보고 운영하는 회사가 많다는 사실에 조금은 마음이 허전해진다. 그러면서 내가 아는 커뮤니케이션에 혼선이 생겼다. 당장 아니라고 하면 그 이유를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언제쯤 가능할 수 있는지 또다른 방법을 모색하는 것보다 아닐 때는 모른척하고 나중에 필요해지면 그때 연락해도 되는게 지금 시대에 통용되는 커뮤니케이션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 것이다.

 

 그러나 사람 마음은 다 같다. 마음이 통하면 설사 당장은 거절을 당했더라도 다시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을 다 관리하거나 서로 네트워크할 필요는 없다. 어찌보면 이런 것이 냉정한 교육시장의 현실인지도 모른다. 누구에게나 인정받을 수 있을 때까지는 나이와 경력에 상관없이 어둡고 힘든 시기를 거쳐야 한다는 사실 말이다. 그러기에 자신의 이름 석자를 알리기 위해 무수히 많은 강사들이 그리도 몸부림을 치고 있는지 모른다. 그런 설움을 더이상 당하지 않을 수 있는 프로가 되기 위해서 말이다.

 

 혹시 나도 모르게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게 된다. 다른 사람을 맘 상하게 하는 것은 반드시 내게도 돌아온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인과응보인지도 모른다. 세상은 돌고 도는 것이다. 뿌린 만큼 거두는 게 세상사 인심인 것이다.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은 유창한 화법도 화려한 몸짓도 아닌 서로 마음을 읽고 그 마음을 진정으로 헤아려주는 배려고 사랑임을 다시한번 되새겨본다.

 

 

2. 작가에이전시 작가세상
- 지식소통 조연심;
http://mu-story.com
- 지식문화콘텐츠기획자 임희영; http://blog.naver.com/accom
-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 http://onbranding.kr
- 국내최대저작권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http://www.enterskorea.com/ek/


3. 기업인재육성가 김태진의 톡톡톡 - 집단지성브랜드네트워크 40라운드

1회. 서울 누들로드의 저자 홍난영 회원님 http://40round.com/1347

2회. 하얀자화상의 작가 손현미 님 http://40round.com/1352

3회. 바디스토리 유동인 코치님 http://40round.com/1366

4회. 포토테라피트스 백승휴 http://40round.com/1377

5회 감성토크쇼에 도전하신 박월선 회원님 http://40round.com/1413


4. 이태리 명품 수제화, 바이네르
http://www.vainer.co.kr/shop/main/intro.php


5. 조하나의 북툰 <나는 브랜드다>(조연심 저) 5화 - 3일 날밤새며 글쓰디
http://cafe.naver.com/brandhow/406


6. 잡코리아 힐링토크콘서트 나의 꿈을 소리치는 시간 20분, 나꿈소

소통테이너 오종철과 함께 여러분의 꿈을 키우는 힐링 토크콘서트 ;나꿈소'
http://dream.jobkorea.co.kr/
* 8월의 강연
일시: 8월 20일 월요일 저녁 7시 30분
명보아트홀 하림홀
꿈꾸는 미래가 있다면 누구든
추첨을 통해 매월 총 100분을 초대

1) 생각을 선물하는 남자, 김태원의 '낯선 것들의 공존 속에서 꾸는 꿈'
2) 꿈의 파노라마 프로젝트, 김수영의 '멈추지마 다시 꿈부터 써봐'
3) 매직디자이너 이준구, '15살 풋풋한 첫사랑과 함께 마술이 내 인생에 스며들었다'
4)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의 '경험을 기록하여 경력으로 만든다'

 

 

* 개인브랜드HOW 뉴스레터 구독신청
http://bit.ly/NmQhg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