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만난 e-사람] 온화한 열정의 마음교육전문가, 경기도 광주 하은유치원의 하진옥 원장을 만나다 by 지식소통 조연심

소통인터뷰 & 토크쇼/조연심이 만난 e-사람

by 지식소통가 2011. 4. 19. 23:06

본문

728x90

경기도 광주 하은유치원의 하진옥 원장- 언제나 공부하는 모습이 아름답다.



아이들의 행동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기다려주고 인내해 주면 아이들은 기대한대로 행동합니다. 어른은 아이의 거울입니다.” 낮고 차분한 목소리로 조곤조곤 몬테소리 여사의 철학을 이야기하는 경기도 광주 하은 유치원의 하진옥 원장을 만났다. 그녀가 말하는 유아교육의 핵심은 무엇이고, 유치원 교사들과 학부모들에게 일관되게 주장하는 원칙이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그녀가 말하는 마음교육이 무엇인지 함께 들어보자.

 

원장님의 교육철학은 무엇인가요?


심성과 인성교육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을 보고 자라납니다. 아이들의 즉각적인 행동을 보고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를 생각하고 올바른 행동을 할 때까지 기다려주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긍정적인 행동을 보이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 하은 유치원에서는 아이의 내면과 인성교육을 중시합니다. 배려, 문제해결, 집중력, 자존감, 극복, 당당함, 자율적, 독립심과 같은 몬테소리 여사가 말한 정상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죠. 세상에 옳지 못한 아이들은 없습니다. 다만 옳지 못한 방법으로 반응하는 아이들이 있을 따름이죠. 특히 변하지 않을 것 같던 아이들이 바람직한 모습으로 변할 때 내가 이 일을 하길 참 잘했다 싶은 마음이 듭니다. 아이들과 열애를 하면 모든 아이들은 기대하는 만큼 변하더군요. 저는 지금도 많은 아이들과 사랑에 빠져 있답니다.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다.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교육은 심성과 인성교육 즉 마음교육이다.



유치원교육을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요?


아버지가 학교 교사였고 언니가 유치원 교사라 저도 당연히 유치원 교사를 하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제가 유치원 교사일 때 저를 가르쳐 주신 분은 성당 수녀님이셨습니다. 얼마나 깐깐하게 하나하나 체크하던지 그 당시엔 참 힘들다 싶었는데 그 분은 멘토로 10 여 년을 따라다니며 배운 저도 수녀님 못지 않은 철저함이 몸에 벤 교사이자 원장이 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유치원 교사를 거쳐 원장이 되었을 때는 감각을 잃지 않기 위해 다른 유치원의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는 교사를 자청하기도 했고 유치원 교사 교육을 직접적으로 컨설팅하면서 몬테소리 여사의 정신을 이어가려고 노력했답니다. 유아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게 지식을 알려주는 것보다 인성과 배려와 같은 마음교육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을 기다려 주고 보이는 행동을 보며 즉각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고 마음을 읽어줄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 게 제가 하고 있는 마음교육 중 하나입니다. 교사의 말 한마디가 아이의 인생을 바꿀 수 있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학부모 교육과 아이들 교육을 동시에 하고 있는 하은유치원 교사

30여 년 외길을 걸으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지금까지 힘든 일은 있었지만 후회를 해 본 적은 없습니다. 아마도 천직이라서 그런 거겠지요. 문제가 발생하면 일단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그 이후에 잘잘못을 가려 책임소재를 묻곤 하지요. 그런 이유로 저희 하은유치원에서는 어떤 일이 생기면 일단 그 모든 사람들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온 힘을 쏟습니다. 그리고 해결이 되면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분석하고 향후 예방책은 무엇인지 대책을 세우게 됩니다. 저 또한 어려운 일이 생기면 내가 극복할 일이구나 하는 마음으로 차분하게 그 문제를 받아들입니다. 그러다 보니 긴 시간을 같은 길을 걸으면서도 후회나 갈등보다는 참 좋은 일을 하고 있구나 하는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하나가 된 하은유치원 교사


 

향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요?


유아들을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일도 하겠지만 그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사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자존감이 높은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일환으로 교사들로 하여금 하루에 한 가지 이상 자기 자신을 칭찬해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저 또한 1데이 1칭찬이라는 모토아래 매일매일 사소한 것이라도 칭찬거리를 찾아 나를 칭찬해 줌으로써 나를 중심에 서게 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온 마음을 다해 교사를 양성하고 그 교사가 아이들을 양성함으로 그 아이들이 좋은 인재로 자라나도록 하는 것이 제 바램이자 꿈입니다. 그래서 몬테소리 여사가 그랬던 것처럼 하진옥 이라는 이름 석자가 부끄럽지 않도록 가치 있는 삶을 살았다는 흔적을 남기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저는 나 돌아보기, 묵상, 독서 뿐만 아니라 기회가 되면 새로운 것을 배워 나를 깨우는 일에 게으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된다면 개인적으로는 춤을 배우고 싶습니다. 내 안에 잠재되어 있는 끼와 열정을 발산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제 자신을 위한 시간으로 한 달에 한 번 문화의 날을 만들어 전시회, 연극, 영화 등과 같은 공연을 즐기기도 하고 좋은 사람들과 만나 맛있는 것도 먹으면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가장 중요시하는 경기도 광주 하은유치원의 하진옥 원장



 

어머니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아이들에 대해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 유치원에서 함께하는 우리 아이들과 앞으로 만날 아이들은 미래에 세계를  대상으로 경쟁하고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입니다.   어머니는 우리 아이들에게 세계의 무대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영향력을 지금, 어떻게, 무엇으로 주고 있는지 점검하고 매 순간  공부해야 합니다.  어머니가  스스로 공부하면서 자존감 높게 행동하게 되면 그 모습을 보는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스스로를 자존감 있게 대하게 됩니다. 어른은 아이의 거울이니까요. 행복한 엄마가 되세요. 그게 가장 좋은 교육이랍니다.
 

아이들은 모든 움직임 속에서 그들이 살아갈 원칙들을 배운다.



아이들 교육뿐만 아니라 교사교육, 학부모 교육까지 모두 마음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하진옥 원장은 그런 마음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프리카에 여학생을 위한 학교를 설립한 오프라 윈프리가 좋은 교육 환경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내실이라고 말했던 것처럼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하은 유치원이 시설 면에서 뿐만 아니라 교사 교육과 몬테소리 정신에 입각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음은 같은 맥락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진옥 원장의 교육철학으로 키워진 아이들이 미래 어떤 모습으로 자라날지 기대를 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하원장의 마음교육 블로그 바로가기 http://blog.naver.com/joha027

하진옥 원장의 개인브랜드 컨설팅 후 블로그 구축 및 전략수립은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과 협업으로 진행되었다.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 블로그 바로가기 http://mylucky8.tistory.com/801

관련글 더보기